경동맥 협착증 정의


    경동맥 협착증이 화두가 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 많은데요. 이를 알기 전에 우선 경동맥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동맥은 많이 들어 보았지만 경동맥은 안면 및 두개골 안으로 지나는 곳을 일컫습니다.


    또한 경동맥을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각각 내경동맥 및 외경동맥 입니다. 말 그대로 내경동맥은 두개골 안쪽 뇌와 신경조직 쪽에 혈액을 공급하며 외경동맥은 두피 및 얼굴 쪽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막히더라도 크게 문제가 없는 외경동맥과 달리 내경동맥은 모든 혈관을 막을 수 있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경동맥이 좁혀지거나 막힌다면 이를 경동맥 협착증 이라고 부르는데, 오늘은 이 질병의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동맥 협착증 혈관


    1. 경동맥 협착증 - 발생하는 원인

    가장 먼저 경동맥 협착증 발생 원인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혈관 질병은 단 한가지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이유로 협착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는 보통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에 의한 동맥 경화를 제일 큰 이유로 꼽고 있습니다.

    특히 염증세포나 섬유소 등이 동맥 쪽에 쌓이게 되어 막혀 경동맥 협착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물질이 변기를 막으면 내려가지 않는 현상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능하면 경동맥에 쌓이지 않게 청소해주는 것이 좋겠죠.


    뇌 쪽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 결국 뇌세포가 사망하게 되어 뇌기능 저하 현상이 발생하며 심하면 뇌경색까지 이르기도 합니다.



    경동맥 협착증


    2. 경동맥 협착증 - 증상

    경동맥 협착증이 제일 두려운 이유는 바로 이렇다할 증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합병증의 일종으로 허혈발작이나 마비 등 뇌졸증 전조 증상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때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뇌졸증 전조 증상을 알아야 어느정도 간파가 가능한데요. 갑작스레 눈이 안보이고 균형감각이 현저히 떨어지고 의식이 흐려진다면 뇌졸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무런 증상이 없다 갑자기 뇌졸증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특히 혈관 관련 질환인 고지혈증, 심장질환도 함께 오면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 미리 사전에 예방 받아야 합니다.



    경동맥 협착증 썸네일



    오늘은 경동맥 협착증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현재는 이렇다할 치료제가 없어 향혈소판제 혹은 콜레스테롤 억제제 등을 통해 동맥이 막히는 것을 최소화한다고 합니다. 만일 질병이 상당히 진전 되었다면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 혹은 내막 적제술과 같이 비교적 중증 환자를 위한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경동맥 협착증은 재발위험이 있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지속적으로 약물을 복용해야 하며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 꼼꼼하게 읽으시고 혹시라도 뇌졸증 전조증상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 하시길 바랍니다.



    '건강 알짜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파선암 증상  (0) 2020.07.29
    전복 효능?  (0) 2020.07.28
    무지외반증 증상 및 원인 알아보자  (0) 2020.07.24
    마카다미아 효능 및 부작용  (0) 2020.07.23
    파프리카 효능 및 영양성분  (0) 2020.07.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