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모바일로 간편하게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알아보기

    아파트뿐만 아니라 상가 오피스텔 등 모든 부동산을 거래하기 전 무작정 발품을 팔기 보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통해 적정한 시세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부동산 매매 시 발생하는 각종 세금들의 경우 공시가가 아닌 실제 거래 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조회부터 진행한 다음 단계를 넘어가야 하는데요.

     

     

    오늘 설명드릴 공개 시스템의 경우 모든 주택 유형과 연립 단독, 오피스텔, 다가구 다세대는 물론이고 상업용 업무용 건물을 포함한 토지거래의 가격까지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매매가를 포함한 전세, 월세 금액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따라서 투명한 금액 체계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거죠.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및 신고 전산 의무화는 2006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2020년 2월 21일부터는 부동산의 불법행위를 강력하게 차단하기 위해 계약 후 60일 이내 신고해야 했던 내용을 30일 이내로 변경되었는데요. 또한 조정 대상 지역의 경우 3억 원 이상 주택 거래 시 자금 조달 계획서 제출을 의무화하였으며, 전국 9억 원 이상의 고가 주택 거래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가 전담하여 조사를 수행하기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시스템 확인이 필수가 되었죠.

     

     

    만약 신고기한 내에 신고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므로 반드시 30일 안에 실제 거래 가격 신고를 완료해야 합니다. 또한 한 가지 더 주의하실 점은 부동산 거래 신고 후 계약이 해제되거나 무효, 취소된 경우에도 이에 따른 내용을 신고해야 하며 해당 부분 역시 30일 이내에 진행해야 합니다. 허위 계약 신고 건에 대해서는 3,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오니 주의하시길 바라며 매매뿐만 아니라 분양권도 포함되오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조건, 미혼 등 핵심정리(보금자리론 차이점은?)

    적격대출 조건, 주택금융공사 소득제한 없는 금리고정 핵심요약!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그렇다면 해당 방법에 대해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평소 사용하시는 검색 엔진 창에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검색한 다음 바로 아래에 뜨는 웹사이트를 클릭해서 들어가 주시면 되는데요. 위 사진과 같은 메인 화면이 나오면 상단 탭에 여러 가지 부동산 종류가 나옵니다. 여기서 여러분들이 거래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직전 거래 가격을 알 수 있으며 매매 또는 전월세 적정 가격을 산출하여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여 들어가시면 좌측 부분에 검색란이 나오는데, 여기서 알아보고자 하는 동네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예시로 집값 폭등의 진원지라고 일컫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를 샘플로 보여드리려고 하는데요.

     

     

    해당 지역 일대의 최근 매매건을 보고 싶다면 기준년도와 주소구분, 시도, 시군구, 읍면동까지만 검색하시면 되며 빠르게 찾고 싶은 단지가 있다면 단지명까지 체크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관련된 정보들이 쭉 나오게 됩니다. 

     

     

    해당 지역 매물들이 우측 지도에 핀과 건수로 표기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7년 8월 은마아파트 거래 가격은 대략 12억 정도였는데, 올해는 얼마나 올랐을지 확인해 볼까요?

     

     

    2021년 8월 매매실거래가격을 조사해 봤더니 27억 8천만 원까지 거래된 것을 알 수 있네요. 지난 달에는 평균 23~24억 정도로 거래되고 있는데 불과 4년 만에 2배가 되었습니다. 금액뿐만 아니라 전용면적별 계약일, 거래대금, 층수까지 모두 확인 가능한데요.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7월, 6월 등에 거래된 모든 정보가 상세하게 나오므로 현재 시세가 어떻게 되는지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어 편리하죠.

     

    삼성증권 주식담보대출 스탁론 주담대 핵심정리

     

     

    또한 위 사진에서 따로 표기해 놓은 '차트' 버튼을 클릭하시면 그래프로 월별 매매가 및 월세 전세 등락률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통해 시세를 먼저 확인하게 되면 현재 분양가가 어떤지 전월세 금액은 어느 정도인지 쉽게 비교할 수가 있는데요.

     

     

    이제는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어플로도 내가 원하는 매물 등을 언제 어디서든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일반인도 투명한 거래 진행 가능합니다. 모쪼록 잘 활용하시어 현명한 구매하시길 바라며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꿀팁 정보 더 알아보기

    보험계약대출 100% 활용법, 신청 방법부터 조건까지

    국세환급금 조회 잊지 말고 꼭 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