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격대출 조건, 주택금융공사 소득제한 없는 금리고정 핵심요약!

     

    적격대출 정보 핵심요약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경우 소득 제한이 있는 데다가 이용 기간도 짧아 만약 운 좋게 승인을 받았다 하더라도 추후 부담감에 사로 잡힐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종류 자체가 여러 가지로 나눠져 있다 보니 자격조건 및 한도, 금리 등을 복잡하게 찾아봐야 했으며 또한 그 조건들을 모두 충족시키기에 어려움이 존재했는데요. 드디어 저소득층 서민들의 내 집 마련 꿈을 실현시켜줄 정부지원 상품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새롭게 내놓은 적격대출 입니다.

     

     

    해당 상품은 다른 주택담보대출(줄여서 주담대)에 비해 높은 한도와 특히 소득제한 없이 최장 40년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저소득층 서민들을 위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자격 대상 및 조건 등에 대해서는 포스팅 하단에서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보금자리론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및 금리, 신청 방법 핵심요약(디딤돌과 차이점은?)

     

     

    적격대출 종류 알아보기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주관하는 적격대출은 내 집 마련의 기회와 가계부채 구조개선을 위해 나온 장기고정금리 상품입니다. 간단하게 요약드리자면 저소득층 서민을 위한 상품으로써 내 집 마련 시 부담이 없도록, 또 낮은 금리로 조금 더 길게 이용 가능하도록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주담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종류는 총 4가지이며 기본형과 금리고정형, 채무조형으로 나눠집니다.

     

     

    아마 재테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잘 아실 듯한데요. 최근 금리 인상에 따른 이슈로 인해 주담대 변동금리 부담이 커지는 것을 우려하였죠. 그러나 본 상품의 경우 최장 40년까지 금리 인상 없는 고정형 상품이라 이러한 걱정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소득요건을 보지 않기 때문에 내 집 마련 시 큰 도움이 됩니다.

     

    무직자 정부 지원 대출 대해서 알아보기

     

     

    앞서 설명드린 내용처럼 종류는 총 3가지로 구분되며 자신에게 알맞은, 조금 더 유리한 금융 상품으로 선택하시어 진행할 수 있는데요.

    • 금리고정형 : 최장 40년까지 진행 가능하며 이자를 고정시켜 놓기 때문에 추후 이자 변동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기본형에 비해 금리적인 면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 채무조정형 : 높은 금리의 기존 주택담보대출 이용 중이시라면 채무조정형으로 대환 하여 보다 낮은 금리로 바꿔 새롭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대상 및 자격조건

    만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신청일 기준 무주택자 또는 구입용도에 한한 1주택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이 2주택자라고 하더라도 신청일 기준 6개월 이내에 처분한다는 조건을 내세운다면 일시적 2주택 허용되는데요. 아마 보금자리론과 같은 주담대를 알아보셨다면 대부분의 이용 대상 및 자격조건은 동일하기 때문에 따로 자세한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만, 가장 큰 차이점은 소득 요건에 관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보금자리론의 경우 연 소득 7,000만 원(부부합산 시 8,500만 원) 이하라는 소득 제한이 있지만, 적격대출 경우 연체 이력 등 신용도에 큰 문제만 없다면 비교적 쉽게 주담대 활용 가능한 편입니다.

     

    한도 및 금리 정보

    한도는 주택당 최대 5억 원까지 가능하며 9억 원 이하의 공부상(등기부등본, 건축물 관리대장과 같은 것을 공부라 칭하며 서류 내에 주택으로 기재된 것을 뜻함) 주택이라면 모두 가능합니다. 또한 공부상 주택 외에 가능한 것은 담보제공자가 배우자, 채무자, 채무자의 직계존비속, 매도인이어도 이용 대상인데요. 따로 평수가 크기에 대한 기준이 없다 보니 타 상품에 비해 수월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용기간 및 신청방법은?

    앞서 언급드린 것처럼 적격대출 최장 이용기간은 40년 만기로 거치기간 1년 후부터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분할하여 상환하는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금리는 3%대로 만약 비거치식으로 진행할 경우 3% 보다 조금 낮게 책정되는데요. 가장 정확한 내용은 취급 은행에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취급 은행의 경우 하나, 우리, 씨티, 농협, 수협, 경남, 제주, 부산, 흥국생명, 삼성생명, 교보생명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이외에 금융기관들은 향후 차츰 늘려 나아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라요.

     

     

    마지막으로 신청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필요 서류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따로 명시되어 있지 않아 명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은행 별로 조건을 취합해 보니 기본적인 서류로는 본인 신분증과 재직 및 소득증빙서류, 인감증명서, 등기부등본, 등기권리증 등이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매매계약서나 임대차계약서 원본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해당 부분은 은행마다, 또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전화를 통해 알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정보 더 알아보고 싶다면?

     

    > 생애최초 특별공급조건 모두 모은 핵심정리!

    > 무순위 청약 방법 일명 아파트 줍줍 조건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