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신고방법 어떻게? 홈페이지 알아보기

     

    한국소비자원 알아보기

    아마 한 번쯤은 들어 봤을 법한 공공기관이지만 대체 이 곳을 통해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건지, 뭘 해야 하는 건지는 잘 모르실 듯합니다. 저 또한 얼마 전까지 관심 없었다가 헬스장 환불건으로 인해 새롭게 알게 되었는데요. 대부분 저와 비슷한 상황 또는 어떠한 특정 문제가 생겼을 때 검색해 보셨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따라서 오늘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어떤 일을 진행할 수 있는지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한국소비자원 신고 방법은 PC로만 가능하니 참고해 주시고요. 핸드폰(모바일)은 행복드림 어플로만 신청할 수 있다고 해요. 정확한 정보를 위해 홈페이지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살펴보기

     

     

    우선 자주 이용하는 검색 엔진 창에 검색하시면 되는데요. 사실 특별한 일이 있지 않는 이상 거의 방문하지 않는 곳이다 보니 생소하실 거예요. 그래도 미리미리 알아보심 차후에 도움이 되겠죠?

     

     

    저의 경우 구글을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구글 검색창을 통해 검색해 보았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공식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바로가기 퀵 메뉴도 확인되더라고요. 아마 저와 같은 헬스장 환불 건이나 불합리한 일들을 겪은 분들이 많은가 봅니다. 메뉴는 불만사항에 대한 상담 신청과 품목별 피해받은 사람들을 위한 피해구제 사례 서비스, 절차 안내 등이 있고요. 이는 권익 향상에 대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는 것이니 한 번쯤 편하게 이용하셔도 될 것 같아요.

     

     

    이제 세부 메뉴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창은 현 시국에 피해받은 소비자를 위한 정보들인데요. 생활에 가치와 신뢰를 더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슬로건이 눈에 띄네요. 아무래도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공기관이다 보니 국민을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피해 구제와 분쟁 조정, 스마트 컨슈머 교육 정보, 국제 거래, 소비자 빅데이터 등을 한눈에 체크 가능합니다.

     

     

    그중에서도 역시 소비자 안전 부분이 가장 메인인 것 같습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위해감시시스템(CLSS), 위해정보신고, 어린이 안전넷이 있는데요. 위해 정보를 빅데이터로 수집하고 분석 및 평가 후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설명글입니다. 한마디로 항상 감시하겠다는 말이겠죠?

     

     

    그다음은 사업자에게 제공받은 시설이나 제품, 서비스가 이용하는 과정에서 불만 또는 안전에 관련될 경우 신고할 수 있다는 카테고리입니다. 제보도 가능하고요. 마지막으로는 대한민국 어린이 모두가 안전한 환경 속에서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도록 안전에 관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정보망이라고 해요.

     

     

    이번에는 피해구제와 분쟁조정에 관련된 화면입니다. 굳이 메뉴를 클릭하지 않아도 스롤만 내리면 바로 보이는 부분이에요. 이 부분은 역시 품목별로 일어난 피해 사례를 확인하여 절차를 안내받고 상담 신청 및 피해구제 내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중간에 조정결정 사례도 포함하고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매뉴얼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혹시 상세 내용이 잘 안 보이시는 분들은 이미지를 클릭하여 크게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방향성을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스마트컨슈머 교육 및 정보인데요. 평소 합리적이고 능동적인 소비환경 대응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학교 내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교원연수를 실시한다고 하더라고요. 게다가 일반인이 신청할 수도 있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참고하시기 좋을 듯해요. 보조 메뉴로는 웹진과 관련 포털 사이트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정책연구는 전문가들이 국내외 최신 정책 동향을 도모하고 지표 데이터를 분석하며 학술논문을 모아둔 자료라고 합니다. 가끔씩 저도 읽어 보고 있는데 좋은 자료라 저도 종종 애용하고는 하거든요.

     

     

    국제 거래 및 소비자 빅데이터 조회 화면입니다. 이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모아둔 듯한데요.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해외 직구 배송 등에 따른 피해 예방 방법과 관련 보고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곳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역시 상담 신청이 가능합니다. 빅데이터는 시각화 제공을 통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회가 가능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식을 바로바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SNS 소통톡톡과 전화번호를 알려 드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운영 서버는 네이버 블로그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까지 개설되어 있는데요. 본인이 접하기 쉬운 채널을 선택하여 유용한 정보를 얻기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소비자시대 4월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네요.

     

     

    또 다른 꿀팁 정보 알아보기

     

    무소득 무직자 모바일대출 간단하게 가능해요

     

    무소득 무직자 모바일대출 간단하게 가능해요

    무직자 모바일대출 앞으로의 계획과는 다르게 갑자기 목돈이 들어갈 일들이 간혹 가다 생기는 편입니다. 그럴 때마다 언제든 신용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면 마음 편하겠지만 직장이 없는 경우 돈

    every-suggestion.tistory.com

     

    신용점수 700점 이하를 위한 서민 가이드 미소금융

     

    신용점수 700점 이하를 위한 서민 가이드 미소금융

    신용점수 700점 이하 추천 신용점수 700점 이하가 받을 수 있는 미소금융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기존 신용등급에서 점수제로 바뀌면서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고 계십니다. 일단 본

    every-suggestion.tistory.com

     

    마이너스통장 잘 못 쓰면 독? (장단점 비교)

     

    마이너스통장 잘 못 쓰면 독? (장단점 비교)

    마이너스통장 정리 마이너스통장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상품은 크게 담보대출과 신용대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거래, 상환 방식 등 성격에 따라 구분이 되는데 담보대출은

    every-suggestion.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