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희망키움통장 정보 정리

    희망키움통장은 2020년 시행된 청년 저축계좌입니다. 저소득층 청년들을 위해 목돈 마련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는데 워낙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아 조건만 가능하다면 꼭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전에 예금, 저축, 적금 관련해 포스팅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국가복지] - 서울시 청년희망두배통장 10만 원 1+1

     

    서울시 청년희망두배통장 10만 원 1+1

    청년희망두배통장 정보 정리 청년희망두배통장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저소득층 청년을 위해 자산형성 지원 목적으로 청년희망두배통장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시 예

    every-suggestion.tistory.com

    [금융 알짜배기] - 적금 이자높은 은행 총정리

     

    적금 이자높은 은행 총정리

    적금 이자높은 은행 - 1, 2금융권 적금 이자높은 은행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어렸을 때부터 예금을 들었던 분이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적금일 겁니다. 예금과 적금은 비슷하면서

    every-suggestion.tistory.com

     

    희망키움 통장 역시 다양한 종류, 사업으로 청년들의 자활을 적극적으로 돕는 제도 입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지원내용이 있으며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희망키움통장 개요

    희망키움 통장은 근로빈곤층, 저소득층의 경제활동을 돕기 위해 목돈 마련 제도의 일환입니다. 청년 희망키움 통장, 희망키움 통장 I, 희망키움 통장 II, 내일키움 통장, 청년 저축계좌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린 텐데 이렇게 다양한 통장 지원내용과 지원대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희망키움 통장

    근로소득 공제금 10만 원과 함께 근로소득 장려금을 지원하는 청년 희망키움 통장입니다. 근로소득 장려금의 경우 월 소득에 따라 비례책정되며 월 81만원 기준으로 39.5만원 지원됩니다.

     

    이를 지원받기 위해서 생계급여 수급 가구의 만 15세 ~ 39세 이하 청년이어야 하며 근로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20%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사용용도 증빙을 위해 3년 이내 생계 탈수급도 제출해야 합니다.

     

    희망키움통장 1

    희망키움 통장은 1, 2 두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먼저 1은 본인이 5만 원 혹은 10만 원씩 적금을 들면 근로소득 장려금을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3인 가구(월소득 130만 원 기준)로 월 저축 5만 원씩 한다고 하면 평균 21만 원씩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10만 원씩 저축한다고 하면 평균 42만 원씩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을 받기 위해서 기초생활수급자여야 하며 기준 중위소득 60% 이상이어야 합니다.

     

    희망키움통장 2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차상위계층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 알짜배기] - 차상위계층 조건 알아보고 신청까지 해보자

     

    하지만 통장 개설 후 3년 유지 및 필수교육 이수, 지원금 50% 이상 사용 시 사용관계 증빙서류 제출 등 비교적 조건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본인이 10만 원씩 적금을 부으면 똑같이 10만원씩 근로소득 장려금이 적립되는 방식입니다.

     

     

     

    내일키움통장

    자활근로사업단에 한 달 이상 성실히 참여 중인 생계, 의료 수급자 혹은 차상위 계층이면 지원대상이 됩니다.

     

    내일키움 장려금 지원 종류는 다양한데 우선 본인 저축액을 5만 원 혹은 10만 원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일 근로장려금은 본인 저축액과 동일 금액 적금되며 이는 시장 진입형과 합산하여 지원받게 됩니다. 한편 사회서비스형은 0.5 수준으로 지급하고 월 15만 원 이내 내일키움 수익금을 함께 지급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희망키움 통장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원대상이 5가지 사업 모두 다르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알맞은 통장으로 개설하셔서 저축하시길 바랍니다.

     

    더 알아보기

    [금융 알짜배기] - 햇살론17 특례보증 알아보고 정리해요

    [국가복지] - 청년 주거급여 신청자격 및 지원내용 정리

    [국가복지] - 8대 소비쿠폰 내용 정리 (신청 및 사용방법)

    [국가복지] - 경기 극저신용대출 지원 내용 및 신청방법 확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