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상위계층 조건 알아보고 신청까지 해보자


    차상위계층 말을 자주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이는 중위소득자 50% 이하를 일컫는데 중위소득은 국민 전체 가구 소득을 1부터 100까지 나누었을 때 50에 속하는 가구를 의미 합니다.


    일단 분명히 구분해야 하는 것은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 기준인데 이 둘은 엄연히 다릅니다. 따라서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닌 분들도 차상위계층 신청이 가능합니다. 결국 차상위계층은 잠재적 빈곤층 및 고정적인 재산이 이미 있는 수급자를 제외한 계층의 합집합이라고 보면 됩니다.



    1. 차상위계층 - 2020년 조건


    앞서 말씀 드렸듯이 차상위계층은 50% 이하를 지칭합니다. 2020년 2인 기준으로 보았을 때 149만원 이하인 경우면 차상위계층으로 지칭할 수 있는 것입니다. 19년과 비교하였을 때 기준이 조금씩 올랐으며 자세한 내용은 표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기준2019 2020 차상위계층 기준



    2. 차상위계층 - 신청방법

    ;


    차상위계층 신청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등본 상 주소지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수급권자 본인이나 친족 등도 대리하여 신청하실 수 있으며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청하게 된다면 금융정보와 같은 소득 사실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동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지원절차차상위계층 지원절차



    3. 차상위계층 - 확인하는 방법


    차상위계층이 50% 이하라고 하지만 사실상 본인 확인 유무가 애매모호합니다. 따라서 복지로 사이트 접속하여 모의로 본인이 해당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때 교육급여 수급자로 결론이 난다면 차상위계층 범주에 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복지로 모의계산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 안내해 드릴게요.



    차상위계층 조건 국민기초 생활보장기본정보 입력 항목



    여러분에 해당되는 가구원수, 거주지 등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르면 결과가 나옵니다.


    만일 교육급여 수급대상자로 뜰 경우 차상위계층에 해당될 확률이 높으므로 이를 센터에 유선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모의계산모의계산 결과



    4. 차상위계층 - 지원혜택



    차상위계층으로 받아볼 수 있는 지원혜택은 다양하며 그 중 대표적인 혜택 몇 가지만 정리 해보겠습니다.


    1. 한부모가족자녀 교육비 지원

    한부모가족 혹은 조손가족 경우 손자녀가 있다면 교육지원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중위소득 52% 이하여야 하며 신청 시에 고등학교 입학금 및 수업료를 지원합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한부모한부모가족자녀 교육비 지원



    2. 저소득장애인 진단서 발급비 및 검사비 지원

    생계 혹은 의료급여 수급자가 장애 재판정 시기가 도래하여 재진단을 받아야 한다면 지원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특히 중증장애 혹은 장애인으로 인정 받은 경우 받을 수 있으며 진단서 및 검사비를 지원 해줍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장애인저소득장애인 진단비 및 검사비



    3. 평생교육 바우처

    만 25세 이상 저소득층 성인이라면 평생교육 지원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기준중위소득 65% 이하여야 하며 당연히 차상위계층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다만 대학생이라면 국가장학금과 중복하여 수혜받을 수 없으며 지원 시 연간 35만원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 바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점취득, 교육에 필요한 수강료 등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바우처평생교육 바우처



    이 외에도 다양한 차상위계층을 위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2019년 12월 기준으로 벌써 약 55건의 복지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고 하니 다양한 분야 및 계층을 위한 복지 혜택을 받아볼 수 있겠네요. 이는 복지로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홈페이지 접속하여 자세한 내용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썸네일



    오늘 포스팅은 차상위계층 조건 및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본인이 차상위계층인지 모르고 지내는 분들도 많은데 아무쪼록 꼭 본인이 대상인지 확인하시고 지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