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서류 이거 보고 어렵지 않게 확인 하세요


    많은 분들이 내 집 마련을 꿈꾸고 있지만 집 값이 솟아오르고 있는 지금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택을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은 후 그것을 상환해 나가는 방법을 택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주택담보대출 관련해서 정리해 볼까 합니다.



    일단 주택담보대출 정의부터 하여 장점, 자격, 필요서류, 한도까지 다양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서류 썸네일



    이제는 집을 구매하는 것은 단순한 거주 목적을 넘어 투자, 교육, 인프라 등 다양한 부분까지 함께 거닐 수 있는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을 가지기 위해 돈을 모아 사고 싶지만 그 또한 절대 쉬운 부분이 아니죠. 그러므로 이제는 내집 마련을 비교적 손쉽게 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을 적극 활용하여 이러한 내 집 마련의 대열에 올라야 하는 것입니다.



    1. 주택담보대출 서류 - 장점



    주택담보대출 서류 장점



    그렇다면 과연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다면 어떤 장점이 있는 것 일까요? 굳이 신용대출도 있는데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이유는 무엇 일까요?


    먼저 주택담보대출은 금리가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신용대출은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받는 대출이라 신용등급이 아무리 높아도 금리가 부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담보 자체는 감정가가 높은 부동산을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아 금리가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게다가 본인의 신용등급을 보증 삼아 빌리지 않기 때문에 신용등급 관리에도 좋죠.


    다음으로 주택담보대출은 주택을 대상으로 한 만큼 큰 금액을 빌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주택이란 단순 아파트부터 빌라, 단독주택까지 폭 넓은 거주주택을 의미 합니다.


    뿐만 아니라 주택을 담보로 하여 받는 대출이라 승인이 쉽게 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은행 입장에서 신용 보다는 더욱 안전하겠죠. 혹시라도 상환을 하지 않으면 집을 팔아 대환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추후 대출을 위해 어떠한 연체 기록도 있으면 안됩니다.



    2. 주택담보대출 서류 - 자격 조건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 만 20세 이상 부터 65세 미만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주택자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의 이름으로 부동산이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1주택 혹은 2주택자 또한 가능하므로 미리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주택담보대출 서류 - 한도


    그렇다면 이제 주택담보대출 한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물론 주택을 구매하는 목적이라 최대한도를 받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주택담보대출비율인 LTV와 총부채상환비율인 DTI를 알아야 합니다. 이 두가지 기준을 삼아 한도가 정해지게 되는 것이죠.



    LTV


    Loan To Value Ratio의 약자로 주택담보대출비율 입니다. 만일 3억원의 주택이 비율이 60%라면 (3억원x0.6=1억 8천만원) 주택담보대출 통해 최대 1억 8천만원까지 받아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공식싯가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각종 책정 사이트에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서류 국민은행



    DTI


    Debit To Income Ratio의 약자로 총부상환비율을 일컫습니다. 이는 정부에서 가계 부채율을 줄이기 위해 내놓은 정책의 일환으로 소득대비 대출 비율이 일정 수치 넘어가면 대출을 받을 수 없게 제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DTI를 70%로 책정 했다면 기대출이 없다고 가정하여 연소득이 5천만원 일 시, 주택담보대출을 3천만 500만원 이상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방공제


    LTV, DTI 뿐만 아니라 방공제도 고려해야 대출 한도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방공제는 일단 최우선 변제권이 무엇인지 먼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임대차 보호법에 의하여 세입자의 변제권을 보호하기 위해 집이 경매로 넘어가도 보장해줄 수 있는 금액을 의미 합니다. 이 금액은 최대 3,400만원이며 이를 은행에서 미리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대출금에서 빼놓는 것이죠.


    은행에서는 방 수 만큼 최우선 변제권을 명목으로 금액을 빼놓는 것이니 당연히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대출 한도가 덜 나올 수 있습니다.


    4. 주택담보대출 서류 - 금리 비교


    기본적으로 은행을 흔히 어려운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는 자선단체로 착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은행도 엄연한 기업이며 빌려준 원금의 이자를 받음으로 회사의 이익에 기여하는 단체입니다. 그러므로 대출을 이행할 때 대출자의 신용등급, 소득 등을 꼼꼼히 판단하여 한도에 맞게끔 돈을 빌려주는 것이죠.


    물론 해당 내용은 신용대출을 기준으로 말씀 드린 것이며 주택 담보대출은 약간 다릅니다. 담보대출은 말 그대로 담보를 기준으로 한도를 정하고 그것을 상환하지 못하면 주택을 팔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이자는 1금융권 기준으로 3%대 이며 소득 수준이나 신용등급에 따라 조금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로 금리는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면 좋겠지만 사실상 주거래 은행에서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고정금리 혹은 변동금리 중 선택할 수 있는데 이는 현재 대출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 하시면 됩니다.



    5. 주택담보대출 서류 - 이자 계산


    이제 본인이 받을 상품과 한도를 모두 파악했다면 제일 중요한 것은 이자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앞으로 얼마나 받을 것인지 알고 금리를 파악해야 매달 상환 계획을 이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은행 간에 금리 비교도 무조건 1% 이상 나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한 두푼이 아닌 주택으로 거액을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작아 보이는 1%라도 엄청난 차이기 때문이죠.



    6. 주택담보대출 서류 -  계산기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이자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목적에 따라 단장기로 나뉠 수 있으며 앞서 말씀 드렸듯이 고정 혹은 변동 금리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잘 고려하여 반드시 최적의 상환 계획을 이행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계산해야 이상적인 계획을 할 수 있을까요?


    이를 수기로 계산하여 계획하는 방법이 있지만 계산기를 통해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계산기 인데요. 이 방법을 통해 본인이 얼마나 이자와 원리금을 납부해야 하는지 손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서류 계산기



    오늘 포스팅은 주택담보대출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보다 더 꼼꼼하게 알아보고 살펴 봄으로써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고 보탬이 되는 금융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금융 알짜배기] -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알아 보세요.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금융 알짜배기] - 국민은행 금융계산기 실제후기 알아 보세요

    [금융 알짜배기] - 햇살론 신청하기 전에 꼭 보세요. 자격 및 대상자 알아보기

    [금융 알짜배기] - 금리높은적금 찾으세요? 예적금 계산기로 확인해 보세요.

    [금융 알짜배기] -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자격요건 및 한도는?

    [금융 알짜배기]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무서류 무방문 개설하는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