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및 금리, 신청 방법 핵심요약(디딤돌과 차이점은?)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핵심요약

     

    오늘 포스팅 주제는 주택 구입 시 유용하게 사용 가능한 주택담보대출 중에 하나인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및 금리,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해당 상품은 대출 시행 날짜부터 만기까지 고정금리가 적용된다는 이점이 있는데요. 따라서 향후 금리 변동에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딤돌 대출과의 차이점도 비교해 보았으니 아래 내용을 천천히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알맞은 상품을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HUG안심전세대출 조건, 금리 등 핵심정리(+무소득자 정보)

    > 무소득 무직자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조건 한도 금리 알아봅시다!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조건

     

    먼저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조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청 가능한 조건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 대한민국 국민(재외국민과 외국국적 동포 포함)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만, 무주택자이거나 1주택 소유하고 있더라도 처분 예정이라면 가능합니다.

     

    • 무주택자 및 1주택자 : 정해진 기간 내에 기존 집 처분하는 조건으로 신청 가능하며 기한은 신청일 기준으로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인 경우 1년 이내, 기타 지역인 경우 2년 이내

     

    또한 아무래도 저소득층을 위한 상품이기에 소득 조건이 세부적으로 나눠지는데요. 미혼인 경우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여야 하며 신혼부부일 경우 부부합산 연 소득 8천5백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더불어 신혼부부는 혼인 신고일로부터 7년 이내이신 분들만 해당됩니다. 만일 결혼 예정자라면 청첩장과 예식장 계약서 사본, 결혼 예정 사실확인서 등을 증빙서류로 제출해야 하며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혼인신고해야 인정이 되는데요. 이 외에 다자녀가구는 아이 수에 따라 소득기준을 다르게 책정하므로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미혼 :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
    • 신혼부부 : 부부합산 기준 연 소득 8천5백만 원, 혼인 신고일로부터 7년 이내인 자
    • 결혼 예정자 : 신청일로부터 결혼식이 3개월 이내여야 하며 증빙서류로 청첩장 또는 예식장 계약서 사본, 결혼 예정 사실확인서 제출해야 하고 이와 더불어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 혼인신고 완료해야 함.
    • 다자녀가구 : 미성년 1명의 자녀(부부합산 연 소득 8천만 원 이하), 2명의 자녀(9천만 원 이하), 3명의 자녀(1억 원 이하)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신혼부부와 다자녀가구, 한부모가정, 그리고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분들이라면 금리를 조금 더 저렴하게 받으실 수 있으니 꼭 놓치지 말고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타 상품과의 차이점 및 특징

     

    본 상품은 정부가 지원함으로써 첫 번째 신규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두 번째 전세자금 반환 또는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 및 대환 용도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타 상품들과 차별화되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정 금리 적용으로 안정적
    • LTV(주택의 담보가치에 따른 대출금 비율) 70% 이상 적용
    • 2021년 7월부터 상환 기간이 최대 30년에서 40년까지로 확대

     

    특히 신용점수(구. 신용등급)가 좋지 않더라도 똑같이 낮은 금리로 최대 3.6억 원까지 가능하며 근로자인 경우 요건 충족 시 연말정산 소득공제도 가능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관심 가지고 신청을 진행하고 계시죠.

     

     

     

     

    한도 및 금리, 실수요자 요건

    한도는 LTV 70% 이내로 3.6억 원, 만약 미성년 3자녀 이상 시 4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그러나 신청인의 소득 및 부채 등에 따라 상이하며 제한될 수도 있는데요. 이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금리는 만기까지 고정금리로 적용됩니다. 상환 기간 적용(10~40년)에 따라 u-보금자리론과 아낌e보금자리론 서로 다르게 적용되는데, u- 상품은 2.70 ~ 3.00%, 아낌e 상품은 2.60 ~ 2.90%으로 0.1%씩 차이 난다고 보시면 될 듯해요.

     

    • 주택 가격 6억 원 이하
    • 주택 면적 수도권 기준 85㎡, 읍/면 기준 100㎡
    • 소득 7천만 원 이하 0.2%, 미성년 3자녀 이상 0.4% 포인트 우대
    • LTV 아파트 최대 70%, 기타 주택(단독, 다세대, 연립) 최대 65%(조정지역 경우 10% 차감, 실수요자 제외) 주거용 오피스텔 및 근린생활시설, 숙박시설 등은 제외됨.
    • 신청 및 계약 설정 u-의 경우 은행 직접 방문, 아낌e의 경우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등을 통해 은행 홈페이지에서 전자로 체결함.(아낌e 취급 은행 : KB국민, NH농협, 신한, 우리, 하나, 부산)
    • 만기 40년 초장기 대상 :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3개월 이내 결혼 예정자 및 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인 자)
    • 부부합산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신혼부부 8천5백만 원 이하)

     

    또한 모바일로 안심주머니 앱을 다운로드한 다음 아낌e 상품 신청하시면 금리 할인 쿠폰 추가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구글플레이 안심주머니 앱 다운로드

    > 애플스토어 안심주머니 앱 다운로드

     

     

     

     

     

    신청 방법 및 상환 방법은?

    신청 방법은 상품 종류에 따라서 오프라인 은행 방문 또는 인터넷, 모바일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 후 상담 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전화 상담까지 마치고 제출할 서류를 안내 받은 다음 준비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 때 승인까지의 심사기간 최대 40일까지도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고 신청부터 먼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상환 방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대출 금액과 기간 동안 발생하는 총 이자 금액 합계액을 나누어 매달 일정한 금액을 납부하는 방식의 원리금분할상환(원금과 이자를 매월 동일한 금액으로 갚은 것), 원금을 일부 상환하여 매달 납부하는 이자를 줄일 수 있는 원금분할상환, 마지막으로 원금을 불균등하게 상환하여 연도별 상환 금액이 점점 늘어나는 방식의 체증식 분할상환으로 나눠지는데요. 개인의 가계 사정에 맞춰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디딤돌과의 차이점

    마지막으로 디딤돌과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차이점을 설명드리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디딤돌은 무조건 무주택자여야지만 신청 가능하며 부부합산 연 소득 6천만 원 이하, 생애최초 특별공급 혹은 신혼부부, 미성년 2자녀 이상인 경우는 7천만 원까지 적용되는데요. 조건은 까다롭지만 금리는 더 낮은 편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디딤돌 대출 조건 및 신청 자격 알아봐요

     

     

     

    다른 정보 더 알아보기

     

    신용점수 700점 이하를 위한 서민 가이드 미소금융

     

    신용점수 700점 이하를 위한 서민 가이드 미소금융

    신용점수 700점 이하 추천 신용점수 700점 이하가 받을 수 있는 미소금융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기존 신용등급에서 점수제로 바뀌면서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고 계십니다. 일단 본

    every-suggestion.tistory.com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 방법, 자격 조건 등 핵심정리!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 방법, 자격 조건 등 핵심정리!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핵심정리 주택기금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인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상품은 말 그대로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청년이라면 전월세 보증금을 유리한 조건으로 지원

    every-suggestion.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