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임의가입 하셔야 합니다. (가입대상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모든 가능성, 모가 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 가입이죠. 본인이 납입하는 금액에 따라 노후에 연금으로 받아볼 수 있는 정부 정책인데요. 오늘 포스팅에선 국민 연금 가입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민 연금 나누어 살펴 보도록 할게요.



    1. 국민연금 임의가입 - 필수 가입자

    일단 필수 가입자는 말 그대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대상입니다. 사업장 및 지역가입자로 다시 나뉠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사업장 지역



    사업장에서 근로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사업장 가입자가 분류됩니다. 18세 이상에서 60세 미만 사용자와 근로자 모두 포함하여 국민연급에 가입된 자를 말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근로자



    일단 1인 이상 근로자가 일하는 경우도 사업장으로 분류가 됩니다. 혹여라도 지역 가입자 분이 사업장 취업할 때에 사업장 가입자로 분류 되므로 참고 바랍니다.



    그렇다면 지역가입자 알아 보도록 할게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사업장 속해 있지 않은 분들은 대부분 지역가입자로 분류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지만 예외사항은 있지요.


    - 공적연금인 퇴직 혹은 장애연금 받고 있는 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상에 생계급여 혹은 의료급여 수급자

    - 소득활동 하지 않는 사업장가입자의 배우자

    - 보험료 납부 사실이 부재, 소득활동 하지 않는 27세 미만


    이렇게 여러 항목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지역가입자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필수 가입자가 아닌 분들은 국민연금 가입을 할 수 없을까요? 가입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임의가입자 제도가 있습니다.





    2. 국민연금 임의가입 - 임의 가입자

    필수 가입자 대상이 아니라도 본인이 원한다면 60세 이전에 가입신청하면 임의가입자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국민연금 임의가입 종류



    따라서 지역가입자 예외사항 해당되는 분의 경우 국민연금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러분 중 국민연금이 너무 적어 더 납부하고 싶다면 65세까지 임의 계속가입자를 신청할 수 있답니다.


    다만 국민연금 가입 대상자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금융 알짜배기] - 국민은행 금융계산기 실제후기 알아 보세요

    [금융 알짜배기] - 햇살론17 2020년 가이드 은행 및 서류조건 확인하기

    [금융 알짜배기] - 최신판 정부지원서민대출 종류, 조건, 은행 모두 알아 보세요. (햇살론 포함)




    3. 국민연금 임의가입 - 예외사항

    예외사항을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할게요. 우선 사업장 가입 제외 경우부터 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사업장가입 제외



    우선 18세 미만 혹은 60세 이상인 분은 제외 됩니다. 혹시 18세 미만이라도 근로 중이라면 사업장 가입자 적용이 됩니다. 다만 가입대상 제외가 되기 위해선 반드시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게다가 공무원, 군인 연금 등 중복하여 연금을 받게되면 국민연금 제외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조기노령연금



    혹시 소재지가 불분명한 사업장 종사자 혹은 조기노령연금 수급자라면 제외되므로 참고 바랍니다.



    그 다음으로 지역가입자 가입 대상자 제외 경우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제외사항



    앞서 말씀 드린 내용들과 거의 일치 합니다. 다만 기초수급자 혹은 27세 미만의 군인, 학생 신분으로 소득 유지를 할 수 없는 자는 제외됩니다.


    그러나 그 중 한 번이라도 연금보험료 납부 시 국민연금 대상자가 되므로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4. 국민연금 임의가입 - 임의 가입 하기

    그렇다면 국민연금 가입은 하고 싶고 필수 가입 대상이 아닐 시 임의가입자 가입하는 방법 알려 드릴게요.



    국민연금 임의가입 임의계속가입자



    일단 사진과 같이 임의가입자는 18세 이상 60세 미만 중 소득생활을 안하거나 60세 이상이라도 본인이 가입하길 희망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가입조건



    혹시 60세가 지나도 가입 연장하고 싶다면 유선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소득이 없는 분들은 국민연금공단 본사 혹은 지점에 방문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그러나 3개월 지날 때까지 연체가 된다면 해지 되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썸네일



    오늘 포스팅은 국민연금 가입대상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필수 혹은 임의 가입자로 나뉘게 되는데 여기서 필수 가입자는 사업장 혹은 지역 가입자로 나누게 됩니다. 임의 가입자는 필수 가입자가 아님에도 국민연금 납부 의향이 있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