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자격과 혜택, 서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2018년 국토교통부에서 만든 상품으로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과 동일한 방식이지만 무주택 저소득 청년의 주택 구입 및 임차 자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생겨난 상품이라 이자 금리가 높고, 이자 소득의 5백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줍니다. 단 2021년 말부터는 가입이 종료된다는 소식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놓치지 마시고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소득공제, 비과세, 금리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국가에서 무주택 저소득 청년층을 지원하는 제도 중 하나로서 그에 맞는 혜택이 꽤나 큰 편에 속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기존 상품들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월 납입금과 횟수를 충족한다면 차후 청약에도 도전할 수가 있는 거죠.

     

    • 우선 소득공제 부분부터 안내 드리자면 총 급여 7천만원 이하의 근로 소득을 얻는, 세법에서 정하는 무주택 근로자의 경우 연간 불입금액 240만원 한도로 40%까지 소득공제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청 방법은 은행에 방문하여 무주택 확인서를 작성하면 된다고 하니 놓치면 안 되겠죠.
    • 다음은 이자소득 비과세입니다. 가입 기간이 2년 이상 경과 시 최대 10년 동안 얻은 이자소득을 500만원까지 비과세로 적용시켜 준다고 합니다. 
    • 금리 우대는 기존 상품의 경우 1.8%의 금리가 적용되지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이 보다 1.5%가 높은 3.3%를 적용받게 됩니다. (가입 기간이 2년 이상일 경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자격 및 신청 기준

    만 19세부터 만 34세 이하, 연 소득 3000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여기서의 소득은 근로, 사업, 기타 모두 인정되며 군필자의 경우 병역복무 기간만큼 차단됩니다.

    나이 만 19세 ~ 만 34세 이하 (병역 복무기간 최대 6년까지 인정)
    소득 근로, 사업, 기타 포함 연 3,000만원 이하
    상세조건 무주택 세대주,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전환 및 신청방법과 필요 서류

    기존 상품에 가입된 경우라도 기준에 부합한다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다만 구민주택의 경우 기존 상품 전환 해지일 기준에 납입인정 금액 및 인정회차만 연속인정 되며 연체 선납 정보는 연속 인정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가입 금액은 매달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자유롭게 가능한데요. 해지 시에는 원금과 이자를 일시에 지급받기 때문에 기간 중 인출은 불가합니다.

     

     

    신청방법은 오로지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에 방문하여 가능하니 필요 서류인 소득확인서와 주민등록등본, 병역기간 인정을 요청할 경우 병적증명서를 지참해야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어 접수기관이나 문의처에 먼저 문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수탁 은행 국민, 하나, 우리, 신한, NH농협, 기업, 경남, 부산, 대구
    준비 서류 필수 - 소득확인서(홈택스) 또는 소득확인 가능한 서류, 주민등록등본
    선택 - 병역기간 인정 원할 경우 병적증명서
    접수 기관 각 은행 내 청약저축 담당부서
    문의처 주택도시보증공사 기금기획실 (1566-9009)

     

    청년 복지 정보 더 알아보기

     

    서울시 청년희망두배통장 10만 원 1+1

     

    서울시 청년희망두배통장 10만 원 1+1

    청년희망두배통장 정보 정리 청년희망두배통장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저소득층 청년을 위해 자산형성 지원 목적으로 청년희망두배통장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시 예

    every-suggestion.tistory.com

     

    청년 주거급여 신청자격 및 지원내용 정리

     

    청년 주거급여 신청자격 및 지원내용 정리

    청년 주거급여 사전신청 하세요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이 드디어 시행될 예정입니다. 부모님으로부터 독립을 한 미혼청년 대상으로 국가복지제도로 2021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지원합니다. 다

    every-suggestion.tistory.com

     

    무직자 정부 지원 대출 대해서 알아보기

     

    무직자 정부 지원 대출 대해서 알아보기

    무직자 정부 지원 대출 정리 무직자 정부 지원 대출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서민대출 알아보고 있는 분이 많을 텐데 대부분 저소득, 저신용자인 분이 많을 겁니다. 현재 무직

    every-suggestion.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