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세계적인 악재인 코로나19까지 겹쳐 목돈을 마련하기 쉽지 않아졌습니다. 따라서 정부차원에서 이러한 청년들을 경제적으로 돕기위해 재정적 지원 목적으로 청년저축계좌 정책을 내세웠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포스팅은 청년저축계좌 정의와 함께 개설하기 위한 조건 및 신청방법까지 확인 하겠습니다.



1. 청년저축계좌 조건 - 정의


청년저축계좌는 정부에서 청년 희망사다리 지원 일환으로 내놓은 경제활력 대책입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 10만원



이 때 기준중위소득 50%보다 낮은 청년들을 대상으로하여 월 10만원씩 3년 동안 총액 360만원 저축하게 되면 목돈을 얹어 1,440만원 까지 불려주는 혜택이죠.



청년저축계좌 조건 저소득층



직장인이나 저소득층인 청년을 돕기 위해 사회초년생 자산 형성 촉진을 목적으로 정부에서 적극 나서게 된 것이죠.



2. 청년저축계좌 조건


그렇다면 이렇게 좋아 보이는 혜택인 청년저축계좌 개설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일단 지원하기 위해서 만 15~39세 사이의 차상위 계층 13만여명 청년층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 차상위계층



종합소득 수준은 50% 2인 기준으로 월급 145만원 입니다. 따라서 그 외의 중위소득도 이 점을 참고 삼아 표를 보면 됩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 최저생계비



기준 중위소득 경우 19년 및 20년은 비슷하나 해마다 소득수준 또한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 중위소득



게다가 청년저축계좌가 좋은 점이 바로 청년 내일채움공제와 다르게 아르바이트 및 임시직 또한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정규직 청년만 신청할 수 있었죠.



청년저축계좌 조건 임시직



그러나 물론 유의해야 하는 내용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청년저축계좌는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중복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죠.



청년저축계좌 조건 공제



이는 두 정책 모두 지원 대상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우선 앞서 말씀 드렸듯이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정규직에 취업한 청년만 대상으로 합니다.


반면에 청년저축계좌는 아르바이트, 계약직 등 비교적 불안정한 직업군의 청년들이 받아볼 수 있는 제도인 것이죠.


혹여라도 두 정책 모두 대상이 된다면 본인에게 유리한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쪽을 선택해야 합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 중복혜택



뿐만 아니라 지원금 혜택을 받기 위한 조건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꾸준히 근로를 하고 있으며 국가공인자격증을 1개 이상 취득해야 합니다. 게다가 연간 총 3회 치뤄지는 교육을 이수해야 하고 지원금 50% 사용한 후에는 증빙서류를 따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근로 빈곤층 청년이 중산층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자 마련한 정책입니다.




3. 청년저축계좌 조건 - 신청방법



청년저축계좌 조건 신청방법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2년 및 3년 중 선택하여 개설할 수 있습니다.


2년부터 알아 보자면, 중소 혹은 중견기업 취업한 청년이 2년 동안 매월 12만 5천원 적립하여 300만원을 모으면 정부가 900만원, 기업은 400만원 얹어 총 1,600만원 받을 수 있습니다.


3년은 총 600만원을 매년 적립하면 정부에서 1,800만원, 기업은 600만원 얹어 총 3,0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청년저축계좌 조건 2년 및 3년



물론 3년형이 가장 매력적이나 본인의 이직 시기 등을 고려하여 2년형을 받는 것 또한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 근로복지공단



아무쪼록 관련한 정확한 정책 내용은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청년저축계좌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는 정부에서 실시한 정책으로 청년들의 중산층 진입 도모를 위해 내놓은 사업입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 썸네일



비슷한 정책으로 청년 내일채움공제가 있지만 두 가지 모두 중복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유의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