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계산기 활용하면 3분이면 충분


    직장 다니면서 건강보험에 대해 익히 들어 보았을 겁니다. 다만 정확하게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죠. 특히 퇴사를 하여 지역가입자로 분류되면 건강보험료 납부를 따로해야 합니다.


    4대보험 중 하나로 건강보험료를 통해 의료서비스를 저렴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코로나19로 필요한 긴급생활안정자금에 필요한 조건으로 건강보험료가 기준이 되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사고 있죠. 따라서 오늘 포스팅은 건강보험료 계산기 통해서 손쉽게 계산하는 방법과 함께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할게요.



    건강보험료 계산기


    건강보험자는 총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일반 회사 근무 중인 직장인, 이러한 직장가입자에게 생계 의존 중인 피부양자, 2가지를 제외한 지역 가입자 입니다.

    아무래도 소득에 비례하여 납부하는 보험료라 건강보험료 계산이 쉽지는 않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건강보험료 계산기 활용하면 손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단 검색사이트에 국민건강보험 검색 해줍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검색국민건강보험 검색



    그러면 국민건강 보험공단 사이트가 나옵니다. 이 곳에서 보험료 관련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 접속하기 위해 클릭 합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개인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개인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맞춤메뉴



    그 곳에서 우리가 필요한 항목은 조회 및 발급 이니 확인하여 클릭 합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개인민원



    이처럼 개인 민원에서 다양한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많은 항목 중에서 보험료 조회/납부 버튼을 누릅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메인화면국민건강보험 사이트



    또 다른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로 넘어가는데 이 곳에서 우측 하단에 주목해야 합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국민건강보험



    그 곳을 보면 4대보험료 계산 항목이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모의계산건강보험료 모의 계산하기



    이 곳에서 건강보험료 모의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보험료 계산기 를 이용하기 위해 클릭 합니다.




    우측에 있는 건강보험료 모의계산하기 눌러 줍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4대 사회보험료4대 사회보험료 계산



    해당 페이지에서는 지역보험료, 직장보험료, 임의계속보험료 총 3가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지역보험료 모의계산을 진행 할게요.



    건강보험료 계산기 프로그램



    일단 주의해야 하는 점은 어디까지나 모의계산을 통해 산출된 보험료니 실제 보험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합니다.


    숙지 했다면 필요한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데 미리 알아 가시길 바랍니다.


    - 여러분의 연간 소득금액


    - 연금 및 근로소득


    - 주택, 건물 등은 과세표준금액 반영


     그렇다면 지역별 모의계산 화면을 살펴 볼까요?



    건강보험료 계산기 지역보험료지역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소득금액 입력 항목에 연간 소득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재산금액 경우 주택, 건물, 토지 등 혹은 전세 및 월세를 작성하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자동차세대 전체 자동차



    세대 전체 자동차 항목은 여러분이 가지고 계시는 차량 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최초등록일, 차종 및 배기량, 제조구분, 최초 출고가액 등을 작성하면 되고 추가 차량이 있다면 자동차 추가를 클릭하면 됩니다.


    모든 내용을 입력 했다면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 건강보험료 계산기 결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계산결과 확인하기 전에 몇 가지 여러분이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건강보험료가 산출될 때 소득금액은 사업소득인 경우 사업, 이자, 배당, 기타소득을 포함합니다. 연소득 중 30%만 보험료에 반영 되며 그 외에 특수하게 반영되지 않는 자산도 있으니 참고 하세요.



    건강보험료 계산기 결과예상 지역보험료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목에 따라 차등하게 점수가 산출 되며 결과값이 나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료 계산기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그 외에 추가 자세한 내용은 국민건강 보험공단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직장인인 경우 직장가입자라 월급을 받을 때 한 눈에 파악이 가능하지만 퇴직 등의 이유로 지역가입자로 바뀐 분은 건강보험료 변동을 알 길이 없습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썸네일



    게다가 긴급생활안정자금 기준이 건강보험료가 된다고 하여 특히나 더욱 많은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요. 자영업자 경우 매출이 낮아져도 건강보험료 변동이 되지 않아 기준에 못미치는 경우도 더러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보험료 계산기 통해 미리 계산하여 변동된 건강보험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건강보험료 계산기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 보았으며 그 외에 유용한 정보도 함께 알아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