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쉽고 안전하게 받아봐요
- 금융 알짜배기
- 2021. 4. 23. 13:40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쉽게 받는 방법
전년도 대비 과세 공급가액 및 면세 공급가액의 합이 3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 또는 모든 법인사업자 분들은 국세청 홈택스 내에서 세금계산서는 필수로 발행받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이 필요한데요. 간혹 발급받는 방법이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따라서 오늘은 제일 쉽고 안전한 방법으로 알려드릴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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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전에 혹시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가 더 쓰기 편하고 활용도 좋은 거 아닌가요?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참고로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수수료는 연 4,400원이고 범용은 110,000원이라 단순히 세금계산서 발행만이 목적이시라면 제가 공유해 드리는 방법으로 진행해 보시는 것이 더 경제적일 것 같습니다.
우선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주거래로 이용하고 있는 IBK기업은행을 기준으로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공유하려고 해요. IBK기업은행 이용 시 그전에 이용자의 아이디와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한 점 참고해 주시고요. 타 은행을 이용하고 계실 경우에도 순서는 거의 비슷하니 해당 지점 홈페이지의 인증센터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순서는요?
- 해당 지점 홈페이지 내 인증센터 접속 - 평소에 주로 거래하고 있는 은행을 검색한 뒤 홈페이지 접속 > 인증센터를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기업뱅킹으로 접속해야 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그리고 혹시 인터넷 브라우저를 크롬으로 실행하셨을 경우 보안 프로그램을 재설치하라며 계속해서 로딩될 수도 있으니 가급적이면 익스플로러 사용을 권장하겠습니다.
- 기업 전용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 인증센터 접속 후 기업용인지 꼭 확인하시어 다음 단계로 진행해 주세요.
- 사용자 본인 확인 및 약관 동의 절차 - 포스팅 상단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사용자 아이디는 본인 확인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미리 체크해 주셔야 하는 부분인데요. IBK기업은행의 경우에는 아이디가 따로 필요하지 않더라고요. 혹시 타 은행 이용자 분들 중에 헷갈리거나 모르실 경우 보통은 오른쪽에 조회 버튼이 있으니 클릭하여 조회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사업자등록번호와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하면 끝이에요.
- 통합 보안 프로그램 설치 - 사진으로 따로 준비하지는 않았지만 안전을 위해 프로그램 설치는 필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가급적이면 통합 보안 프로그램으로 선택하셔서 전체 설치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과 순서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끔 정리해서 올려 보았습니다. 아마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셨을 듯해요. 다음 포스팅에서도 사업자 꿀팁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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