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노시보 효과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처음 보는 분이라도 플라시보 효과는 알고 계실 겁니다. 위약 효과로 불리우는 해당 현상은 실제로 효능이 없는 약을 먹었는데 효능이 발현되는 현상을 의미하죠. 그러면 가짜 약으로 어떠한 부작용도 예방할 수 있고 만일 실제 약이 비싸다면 꼭 고려할 만한 효과겠죠.
노시보 효과
그러나 플라시보 효과를 기대했다가 그 반대로 부작용을 보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다시 말해 플라시보와 반대로 가짜약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야기하는 것이 바로 노시보 효과입니다.
1. 노시보 효과 - 정의
사전적인 의미로 플라시보는 라틴어에서 유래 되었는데 마찬가지로 노시보 또한 라틴어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플라시보는 '본인은 기쁘다'라는 의미며, 노시보는 '본인은 해롭다'라는 의미 입니다. 따라서 이는 상당히 상반된 정의라고 볼 수 있겠죠.
노시보 효과 정의
2. 노시보 효과 - 원리
그렇다면 과연 노시보 효과 원리는 도대체 어떻게 되는 걸까요? 플라시보 효과와 마찬가지로 노시보 효과 또한 심리적인 작용이 대개 이뤄진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환자의 심리상태를 반영하여 나타나는 효과인데요.
만일 의사 혹은 약사에게 부작용에 대해 들었거나 그들을 신뢰하지 못하게 되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혹은 부정적인 경험을 똑같은 치료 때문에 겪어 본 경험이 있다면 노시보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령 지속적으로 감기 증상이 있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병원을 방문했다고 가정 합시다. 의사 선생님은 감기 증상을 보고 약을 처방 하면서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해줍니다. 약에 의해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현기증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졸음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 등의 이야기 입니다. 그러나 그 약은 감기 약과 관련없는 위장약 입니다.
집에 와서 처방 받은 약을 먹었는데 해당 환자는 그 즉시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신 부작용을 느낍니다. 하지만 이미 의사 선생님이 고지한 부작용이라 어쩔 수 없는 증상이라고 하며 눕습니다. 전혀 감기와 관련이 없는 약인데도 말이죠.
말이 노시보 효과라고 지칭하는 것이 실제로 우리 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아무리 효과가 좋은 치료와 약을 쓰더라도 의사 선생님의 말씀이 신뢰가 가지 않거나 하면 그것은 증상 완화에 전혀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우리의 믿음이 어느정도 각인되기 때문이죠.
3. 노시보 효과 - 증상
노시보 효과로 인해 발생되는 증상은 다양합니다. 이는 대부분 뇌에 의해 발생되는데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숱하게 나타나는 현상은 졸음, 메스꺼움, 복통, 현기증 등이며 때에 따라 두통, 피로감, 알러지 현상,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노시보 효과 - 필요성
노시보 효과 필요성
노시보 효과는 사실상 부정적인 현상이지만 플라시보 효과를 기대하며 반드시 이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래도 굳이 과대 처방할 필요없는 환자에게 진짜 약을 준다면 오히려 과잉 치료가 되겠죠. 따라서 보통 설탕으로 만든 간단한 약을 처방하며 심리적인 요인에 기인하여 증상 완화를 기대하는 것이 대다수 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노시보 효과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실제로 진짜 약을 처방 했다고 하더라도 의사 입장에서는 환자에게 확실하게 부작용에 대해 고지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는 환자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 확률적으로 플라시보 혹은 노시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결과를 초래 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이때문에 플라시보 효과, 노시보 효과 모두 원리는 비슷하지만 반드시 이행되어야 하는 아이러니한 효과라고 할 수 있겠죠.
4. 노시보 효과 - 마치며
오늘 포스팅은 노시보 효과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플라시보 효과와 원리는 비슷하지만 플라시보는 긍정적인 기대를, 노시보는 부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양날의 칼이라고 볼 수 있는 해당 현상은 아직까지도 의료계에서 꾸준히 연구 대상이 되는 효과입니다. 뭐가 되었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임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