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알아 보자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대해서 자주 들어 보았을 겁니다. 보통 의료계에서 자주 언급되는 이 효과는 심리적인 요인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데요. 과연 어떤 내용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썸네일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1.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 정의

    위약효과라고 불리는 플라시보 효과는 실제로 처방되는 약이나 치료가 아닙니다. 이는 가짜약을 처방 했지만 마치 진짜 약을 복용한 것처럼 효과가 있는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긍정적인 치료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라고 하는 것이죠.

    반면 플라세보로 알고 있는 분도 있는데 이는 같은 의미입니다. 국어사전에는 플라세보라고 기재되어 있지만 발음 표기상 플라시보도 맞기 때문이죠.

    플라시보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나는 기쁘게 하다'라는 의미로 긍정적인 효과를 일컫는 말입니다. 그 반대로 노시보 효과도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해 보세요.

    2.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 증상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증상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내용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증상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는 설탕으로 만든 가짜 약을 처방한 후 환자의 증상이 완화되는 현상을 보고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는 의학계에서 또한 항상 토론이 활발히 이뤄지는 주제로 어떤 의견은 심리적인 현상에 불과하다고 하며 또 어떤 의견은 이 역시 실제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생겨난 현상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우리 생활에서도 숱하게 볼 수 있는 현상으로 위약을 처방받지 않아도 병원 방문 전에는 아팠던 배가 의사 선생님을 보자 낫는 신기한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또 아이가 아플 때 배를 쓰다듬어주면 낫는 경험도 마찬가지죠.





    역사적으로 세계 2차대전 당시 고통을 줄여주는 모르핀이 아닌 식염수를 부상병에게 투여 했더니 진정제 역할을 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이렇게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는 우리 생활에도 밀접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 원리

    도대체 플라시보 효과는 어떤 원리로 발생하게 되는 것 일까요? 이는 기대효과로 불리는 현상으로 약을 복용한 환자가 어떤 기대를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단순하게 심리적으로 기대한 것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변화까지 일어났다는 것은 결국 플라시보 효과를 통해 인간의 정신과 신체가 이어져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만들었죠.


    물론 아직까지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에 대해 이렇다할 연구 결과는 없지만 여전히 마음에 발생한 긍정적인 효과가 신체의 변화까지 이룰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입증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플라시보 효과는 어디까지나 위병, 두통 등 가벼운 질병에서 어느정도 효과가 발생했지 아직까지 암세포, 종양 등을 제거하는데 근본적인 치료에는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3.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 활용

    현재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가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분야가 바로 임상 시험입니다. 신약을 개발하여 그 약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플라시보 효과를 활용 합니다. 가령 무작위 선정된 환자에게 신약을 복용하게 하고 그 외에 그룹은 가짜약을 투여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모든 그룹은 본인이 위약을 받아 실험에 임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이렇게 그룹을 나누어 실험 결과를 분석하고 비교하는데 유용하죠.


    오늘 포스팅은 위약효과, 플라시보 효과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정보 함께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건강 알짜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시보 효과 모든 정보  (0) 2020.08.27
    병아리콩 효능  (0) 2020.08.21
    보리수 효능 영양만점  (0) 2020.08.20
    비맥스 액티브정 알고 드셔야 합니다  (0) 2020.08.18
    쿠싱증후군  (0) 2020.08.1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