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여러분의 대출한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을까? (대출한도 높이기)

    안녕하세요 모든 가능성, '모가'입니다. 오늘은 대출한도에 대한 고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사회초년생이며 목돈이 필요하는 순간이 온다면 대출을 고민하시는 분이 많을겁니다. 그러다 문득 궁금한 점이 과연 나는 얼마나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나의 대출한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을 고려하시고 계시다면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대출한도


    대출한도 결정하는 요인들


    아래에 설명드릴 내용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어디까지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이오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가. 신용등급


    신용등급은 은행과 금융기관에서 고객들과의 신뢰를 수치화한 것입니다. 물론 신용등급이 높을 수록 대출한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대폭 상승하며 반대로 낮으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나. 연령대


    연령대가 낮을수록 받을 수 있는 한도는 낮아지게 됩니다. 아마 20대분들은 한도가 낮아진다는 점에서 납득이 가지 않으실텐데요. 남자의 경우 만 30세 미만이, 여자의 경우엔 만 25세 미만일 때 대출 연체율이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당연히 연체율이 높아지면 대출한도는 줄어들 수 밖에 없는데요. 해당 나이가 되시기 전에 신용등급 관리에 힘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다. 직업


    대출을 실행해주는 은행의 경우 비교적 안정적인 공무원, 대기업 직장인을 선호합니다. 그만큼 안정적으로 상환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대출한도를 더욱 높여주게 되는 것이죠.



    라. 소득


    소득은 대출한도에서 주요하게 작용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아무래도 고객의 대출에 대한 상환능력을 보는 것은 소득만큼 명백한 요소가 없기 때문이죠. 보통 기준으로 1년에 얼마를 버느냐를 측정하며 아무리 소득 외 요인이 좋다고 하더라도 소득 수준이 낮으면 대출한도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마. 기대출


    기존 대출이 많다면 그만큼 상환해야 하는 원금과 이자는 높음을 반증하는데요. 그럼으로써 측정되는 소득은 낮아지므로 대출한도도 낮아지게 되는거죠.



    대출한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살펴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는 개인마다 다르게 결정된답니다. 그러므로 실제로 상담을 받아보시기 전에 얼마나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대출한도 적용 공식을 통해 대략적으로 알 수가 있답니다.



    대출한도 공식


    가. DTI - Debt To Income

    DTI는 대출한도에서 3가지 요소 중 가장 큰 영향이 있습니다. 이는 총부채상환비율이라는 의미로 본인이 연소득에 비해 1년 동안 내는 부채의 원리금 비율입니다.


    금융기관 혹은 정부에선 법적으로 DTI를 60% 이내로 규정하고 있으나 최근들어 가계부채가 심해져 40% 이하로 낮추었습니다.


    나. LTV - Loan To Value Ratio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적용되는 개념으로 담보 대비 대출 가능 금액을 산출합니다.


    다. DSR - Debt Service Ratio

    DTI보다 훨씬 강화된 대출한도 공식인 DSR은 모든 부채를 계산한 개념입니다.


    대출한도


    대출한도 결정 요인대출한도 적용 공식을 가지고 계신다면 어느정도 대출한도를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대출한도 계산기"를 통해 계산하시길 추천 드리며 대표적으로 뱅크샐러드 대출한도 계산기 & 사이다 대출한도 계산기가 있습니다.


    오늘은 대출한도 관련된 내용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대략적으로 요약하자면 대출한도를 결정짓는 요인들이 있으며 대출한도 공식 등을 활용하여 대략적인 대출한도 추산치를 알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대출한도 계산기 통해 한도를 계산하시고 온라인 은행 어플 등을 통해 정확한 대출한도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