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디딤돌대출 조건, 미혼 등 핵심정리(보금자리론 차이점은?)

     

    내집마련디딤돌대출 핵심정리

    월세나 전세를 이용하기보다 나만의 안정적인 집이 있었으면 하는 마음 누구나 한 번쯤은 품어 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주택 가격이 계속해서 터무니없이 상승하다 보니 내가 받고 있는 월급으로는 도저히 감당하기 쉽지 않은데요. 다행히 한 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바로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상품인 내집마련디딤돌대출 활용하셔서 1~2% 수준의 굉장히 낮은 금리로 자금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금리 우대사항이 5가지로 나눠져 있고 또 추가 우대금리까지 적용할 수 있어 1% 초반대의 초저금리로 상품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취급하는 보금자리론 혹은 적격대출 보다 현저히 낮은 상품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무순위 청약 방법 일명 아파트 줍줍 조건은?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지원 대상

    우선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지원 대상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상품의 경우 저소득 서민층의 구입 자금 마련이 목적이다 보니 아무래도 조금 까다로운 편인데요. 신청 자격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을 모두 부합해야 합니다.

    1. 부부합산 연 소득 6천만 원 이하인 자(단, 생애최초 구입자 및 결혼 7년 이내의 신혼부부, 2자녀 이상 가구인 경우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로 완화)
    2. 순 자산가액 3.94억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및 세대원(부동산, 자동차, 일반 자산, 일반 부채, 5개 수탁은행 금융 자선, 금융자산 부채 포함)
    3. 전용면적 85㎡ 이하, 5억 원 미만의 주택(단, 수도권 제외 읍/면 지역은 100㎡ 이하)

     

     

    타 주담대 상품에 비해 금리가 굉장히 낮게 형성되어 있어 소득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1%대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계시죠. 그러나 현재 연 소득이 6천만 원 이상이거나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면 보금자리론 또는 적격대출 알아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내집마련디딤돌대출 비해 조건이 보다 완화되어 있으므로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비교하시어 나에게 더 알맞은 상품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및 금리, 신청 방법 핵심요약(디딤돌과 차이점은?)

    적격대출 조건, 주택금융공사 소득제한 없는 금리고정 핵심요약!

     

     

    실수요자 요건 살펴보기

    저소득 서민층 신혼부부 및 다자녀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나온 상품이다 보니 만 30세 미만의 단독세대주인 경우 안타깝게도 이용이 어렵습니다. 또한 만 30세 이상의 결혼하지 않은 미혼인 경우라면 약간의 제약이 발생하는데요. 기존 5억 원 이하의 주택에서 3억 원 이하의 대략 18평 정도되는 주택에 대해서만 진행 가능합니다.

     

     

    제외 대상을 먼저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만 30세 미만 단독 세대주(단, 민법상 미성년인 형제자매 1인 이상과 동일 세대를 구성하고 있는 등본상 부양기간이 6개월 이상인 가구라면 가능)
    2. 만 30세 미만 미혼 세대주(단, 직계존속 중 1인 이상과 동일세대를 구성하고 등본상 부양기간이 6개월 이상인 가구라면 가능)
    3. 세대원 포함 무주택이 아닌 자(분양권 및 조합원 입주권도 해당)
    4. 이미 주택도시기금 상품을 이용 중인 자(세대원 포함 전세대출 등 이용 중인 경우 실행일 당일 상환 조건부로 가능)
    5. 신용 정보에 문제가 있는 자(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신용회복 지원 등록정보, 금융질서문란 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등)

     

     

    한도 및 금리, 상환방식은?

    금리는 신청자의 신용점수(구. 신용등급) 및 소득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 기간에 따라서도 상이한데요. 최저의 경우 연 소득 2천만 원 이하에 이용 기간을 10년으로 설정하면 연 1.85% 수준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조건은 다르지만 우대사항까지 적용하면 최대 1.2% p까지 추가로 줄일 수 있습니다.

     

    연 소득 수준
    (부부합산)
    10년 15년 20년 30년
    ~ 2천만 원 이하 1.85% 1.95% 2.05% 2.10%
    2천만 원 초과
    4천만 원 이하
    2.00% 2.10% 2.20% 2.25%
    4천만 원 초과
    6천만 원 이하
    2.15% 2.25% 2.35% 2.40%

     

    금리 우대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중복 불가)

    1. 연 소득 6천만 원 이하의 한 부모 가구 0.5%
    2. 장애인 가구 0.2%
    3. 다문화 가구 0.2%
    4. 신혼 가구(결혼 후 7년 이내 또는 3개월 내 결혼 예정자) 0.2%
    5.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 0.2%

    추가 우대금리 사항은 다음과 같으며 중복 적용 가능합니다.

    1. 청약 저축 가입자(본인, 배우자) : 가입 기간 1년 이상 12회차 납입 0.1% / 3년 이상 36회차 납입 0.2%
    2.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시 0.1%
    3. 다자녀 가구 0.7%, 2자녀 0.5%, 1자녀 0.3%

     

     

    내집마련디딤돌대출 한도는 최대 2억 원 이하로 DTI 60%(가지고 있는 부채 및 채무를 총소득과 비교하여 얼마나 차지하는지), LTV 70%(주택을 담보로 인정되는 자산의 가치)까지 적용되는데요. 신혼부부의 경우 2.2억 원, 2자녀 이상의 가구인 경우 2.6억 원 이내로 가능한 한도가 보다 상승됩니다.

     

     

    마지막으로 상환 방식에 대해 설명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용 기간 설정은 10년, 15년, 20년, 30년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상환 방식은 총 3가지로 원리금 균등분할과 원금균등분할, 체증식 상환으로 나눠집니다. 방식은 선택 가능하며 비거치 또는 1년 거치도 선택 사항입니다. 만약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신다면 생애최초 특별공급조건 핵심정리 참고하시는 것이 훨씬 도움 될 듯하니 함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