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확인 무료 조회 방법 및 신용등급제

    신용등급확인 총정리

    신용등급확인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2021년이 되고서 대출을 알아보신 분이 있다면 신용등급이 나오지 않아 당황스러웠을 겁니다. 21년 기준으로 등급이 아닌 점수로 반영이 되기 때문에 평소 1~3등급 등이 익숙한 분은 점수로 표기되는 신용등급이 생소할 겁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은 신용등급확인 방법과 함께 기존 등급제 현재 점수제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확인 정의

    기존 등급제는 신용평가회사에서 고객의 신뢰도를 정량화하여 금융기관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1~10등급까지 나눈 것을 의미합니다. 나이스 및 올 크레디트에서 평가하고 있으며 각각 평가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신용등급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금융 알짜배기] - 나이스지키미 & 올크레딧 차이점(신용등급 정리)

     

    나이스지키미 & 올크레딧 차이점(신용등급 정리)

    나이스지키미 & 올크레딧 차이 이유 나이스지키미, 올크레딧 모두 신용등급을 측정하는 사이트입니다. 신용평가기관이라고 불리는 해당 사이트는 NICE, KCB로 각종 금융기관에서 고객의 등급을

    every-suggestion.tistory.com

     

    신용카드 발급, 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 등 20년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등급 하면서 바뀐 내용은 다음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 신용등급제

     

    그렇다면 과연 신용등급은 왜 중요한 걸까요? 표를 보면 공통적으로 대출, 신용카드 등 금융 관련하여 신용등급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살면서 대출받을 일이 없다면 굳이 신경 쓸 필요가 없겠죠. 하지만 본인이 금융상품 신청하는데 금리, 한도 등이 부담된다면 꼭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등 코로나 때문에 어려워진 상황 속에 평소 관리한 신용등급이 빛이 발하기도 하죠. 이를 정리하자면, 금융과 관련한 활동을 하기 위해 신용등급이 정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 등 주택관련 금융상품 이용 시 특히 도움이 되는데 워낙 원금이 크기 때문에 등급마다 부여되는 금리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신용평점 확인 방법

    평점 확인 방법으로 총 3가지가 있습니다. 모두 인터넷, 모바일 통해서 쉽게 알아볼 수 있으므로 참고하셔서 꼭 조회하시길 바랍니다. 나이스지키미, 토스, 뱅크샐러드 순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나이스지키미

     

     

    회원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는 나이스 지키미는 신용평가기관에서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평점을 알려 줍니다. 게다가 무료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올 크레디트와 더불어 추천하는 곳입니다.

     

     

     

    토스

    이미 금융 앱으로 잘 알려진 토스는 쉽게 보낼 수 있는 송금으로 유명했지만 이제는 개인 맞춤 및 추천 카드, 예금, 적금 등 새로운 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간편하게 본인인증을 한 후 바로 신용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이용하기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부채, 자산 상황 등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금융 통합 서비스로 이용해도 유익합니다.

     

    뱅크샐러드

    가계부 앱으로 유명했고 하트 시그널 천인우 덕분에 유명해진 뱅크 샐러드 입니다. 마찬가지로 인증 후에 바로 조회할 수 있는데 이 또한 간편하기 때문에 토스, 뱅크샐러드 중 본인에게 맞는 플랫폼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한편 떨어진 신용도를 늘리기 위해 추천해주는 카테고리도 있어서 저도 이따금씩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확인 및 올리는 법

    일단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신용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분명 연체, 대출받은 이력이 없는데 말이죠. 뱅크 샐러드를 참고해서 보면 통신비, 보험비 등 일단 연체한 이력이 없다는 점을 자료로 모아 신용평가사에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소득보다는 보통 상환 여부, 기대출 여부 등에 따른 영향이 크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채무보다는 신용카드를 써서 최대한 현금흐름을 원활하게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이 글을 보고 있는 분이 사회초년생이라면 보통 5등급부터 시작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따라서 신용제를 모든 분에게 적용할 필요는 없으며 조금씩 관리를 통해 충분히 1~3등급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금융 알짜배기] - 신용등급 알아 볼까요?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

    [금융 알짜배기] - 신용등급단계 따른 의미 및 승인과 부결 알아보기

    [금융 알짜배기] - 통신등급 대출 조회방법 및 종류 알아보기

    [금융 알짜배기] - 무직자 비상금대출 2020, 2021 5가지 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